본문 바로가기

-TIP-/* 게임

[LOL] 용어 정리

 



간단하게 LOL 용어소환사의 협곡 맵을 기준으로 정리해 보겠습니다.

 
 < 위치(지형) >

탑 : 본진을 기준으로 윗, 가운데, 밑 부분 중 윗 부분을 뜻한다.

미드 : 본진을 기준으로 윗, 가운데, 밑 부분 중 가운데 부분을 뜻한다.

봇 : 본진을 기준으로 윗, 가운데, 밑 부분 중 밑 부분을 뜻한다.

정글 : 다른 라이너와 같이 라인에 있으면 성장을 덜 하게 하는 것을 줄이기 위해 곳곳에 있는 중립 몬스터들을 잡는 라인을 뜻한다.

삼거리 : 주로 와딩을 심는 장소인 세 갈래 길을 뜻한다.

부쉬 : 곳곳에 있는 수풀 더미를 뜻하며, 안에 있으면 밖에서 볼 때는 보이지 않지만 부쉬 안에서는 서로가 보이고 안에서 밖으로 공격 시 부쉬 안에 있던 모습이 나타나게 된다. 그리고 와드를 심어 놓았을 때에도 역시 보이게 된다.




 
< 라인 >
 

미니언 : 본진 넥서스에 소환되어서 라인을 막아주는 몬스터를 뜻하며, 근거리, 마법사 그리고 공성 미니언 총 3가지로 일정 시간 동안 나오게 된다.
만약, 그 라인의 억제기가 부서질 경우 공성 미니언 대신 슈퍼 미니언이 생성되게 된다.

허그 (타워 허그) : 타워 근처에서 수비를 하는 것을 뜻한다.

파밍 : 미니언을 잡으면서 돈을 모으는 것을 뜻한다.

미아 : 상대 라이너가 해당 라인에서 벗어나는 경우를 뜻한다. [ ex) 미드의 라이너가 없으면 간단하게 ㅁㄷㅁㅇ 라고 친다. ]
( ※ 보통 사람들은 미아가 길을 잃어버렸을 때의 미아라고 알고 있는 사람들도 있는데, 미아는 Mia의 약자인 Missing in action을 뜻하는 전투 중 실종을 뜻한다. 그러므로 외국사람들도 영어로 '미아 미아'라 거려서 우리나라 사람들이 자주 오해를 한다는.. ) 
 

CS : Creep Score의 약자로 몬스터를 잡은 정도를 나타낸다. 정글이 도는 중립 몬스터 역시 포함 된다.


 


< 액션(상황) >
 

다이브 : 상대 공격 진형, 타워의 공격범위에 들어가면서 상대 챔피언을 공격하는 것을 말한다. [ ex) 쉬바나의 궁극기, 가렌의 심판 등 ]

갱 : 정글러 혹은 다른 위치에 있는 라이너들이 어느 특정한 라인에 진입해 상대 라이너를 습격하는 것을 뜻한다. 그렇게 상대방을 잡거나 혹은 하는 짓을 갱킹이라고 일컫는다.

백도어 : 중-후반에 가서 팀이 밀리고 있거나 혹은 상대방의 시선을 끈뒤에 비어 있는 라인으로 가서 그 라인의 건물을 부수거나 혹은 상대방 넥서스에 진입하여서 넥서스를 부숴 승리를 얻는 행동을 뜻한다.

와딩 : 와드를 박는 것을 뜻하며, 주로 부쉬에 많이 박아 둔다.

카정 : 상대 정글러를 방해하는 행위

서렌 : 20분 이후 항복 투표를 하여서 항복하는 것을 뜻한다. [ 항복은 /항복 or /ff 로 할 수 있다. ]
 
인베이드 : 게임 시작을 하자마자 상대 진형으로 가서 공격하는 행동을 뜻한다.

땅굴 : 탑 혹은 봇의 라인 부쉬로 길을 타서 들어가 갱을 가는 것을 뜻한다.

카운터 : 초반에 상대방 정글러가 레드 혹은 블루를 잡고 있을 때 정글러와 다른 라이너가 합쳐서 상대방 정글러를 잡는 행위 또는 당하는 행위를 뜻한다.  실패할 경우 피해량이 상당하기 때문에 신중하게 잘 해야 한다.


 
 

< 스타일(포지션) >
 

EU 스타일 : 탑과 미드에 라이너가 1명씩, 봇에 라이너 2명, 정글러 1명이 서 있는 조합으로 가장 일반적인 조합이다.

탱커 : 방어력이 높고 한타 때 몸이 되주는 방어형 챔피언을 뜻한다.

딜러 : 공격수 챔피언을 뜻한다.

원딜 : 원거리 공격을 하는 딜러를 뜻한다. [ ex) 애쉬, 트리스타나, 그레이브즈, 코그모 등 ]

누커 : 스킬 콤보로 한 번에 많은 데미지를 주는 AP 챔피언을 뜻한다.

서포터 : 주로 봇 라인에 원딜을 보내는데 그 원딜을 서폿 즉, 보호를 하거나 도와주는 보조 챔피언을 뜻한다.

딜탱 : 딜러와 탱커의 역할을 겸하는 챔피언을 뜻한다.

AD : Attack Damage의 약자로 공격력(평타) 위주의 챔피언을 뜻한다.

AP : Ability Power의 약자로 주문력(스킬) 위주의 챔피언을 뜻한다.

뉴 메타 : EU 스타일과 다른 조합을 일컫는다. 즉, 기존과 다른 색다른 조합을 뜻한다. 




< 정글 관련 >
 

정글러 : 정글, 즉 중립 몬스터를 잡는 라인을 가는 챔피언을 뜻한다.

버프 : 레드와 블루가 가지고 있는 특별한 효과를 주는 것을 뜻하며 일정 시간이 지나면 자동적으로 사라진다. 버프를 가지고 있다가 상대방에게 죽으면 자동적으로 상대방에게 넘어가며 버프가 사라지는 시간은 다시 처음으로 초기화 된다.

레드 : 유령과 골렘 사이에 있는 빨간색 버프를 가지고 있는 도마뱀을 뜻하며, 도마뱀이 가지고 있는 버프를 뜻하기도 한다. 이 버프는 공격 시 추가 화염 데미지와 슬로우 효과가 있다.

블루 : 늑대 옆에 있는 파란색 버프를 가지고 있는 커다란 골렘을 뜻하며, 골렘이 가지고 있는 버프를 뜻하기도 한다. 이 버프는 마나 리젠과 쿨타임 감소 효과가 있다.

드래곤 : 미드와 봇 사이에 있는 강 길에 있는 용을 뜻하며, 잡을 시 전원에게 190 골드가 주어진다. 

바론 ( 내셔 남작 ) : 탑과 미드 사이에 있는 강 길에 있는 몬스터를 뜻하며, 잡을 시 전원에게 바론 버프와 300 골드가 주어진다. 버프는 공격력, 주문력, 체력 리젠, 마나 리젠의 효과를 준다.

리쉬 : 정글러가 초반에 몬스터를 잡기 힘들 때 ( 주로 레드,블루 ) 다른 챔피언이 그 몬스터를 일정량 공격을 가하여 잠시동안 도와주는 것.

하드 리쉬 : 기본 리쉬보다 더 많이 공격을 가하여 몬스터의 체력을 많이 달게 하는 행동을 뜻하며, 하드 리쉬를 할 경우 라인을 막는 체력이 약간 손해를 입기 때문에 리쉬를 해주는 분들은 신중하게 해야 된다.

 



< 스킬 관련 >
 

계수 : 공격력 혹은 주문력이 스킬에 영향을 받는 수치를 뜻한다. AD는 주황, AP는 초록색으로 되어 있다.

CC ( CC기 ) : Crowd Control의 약자로 상태 이상을 거는 스킬들을 뜻한다. [ ex) 기절, 공포, 침묵 등 ]
 

장판 : 광역 스킬들을 말하며, CC인 경우가 많다.




 
< 유저 상황 >
 

피딩 : 상대 챔피언에게 많이 죽는 경우를 뜻한다.

AFK : Away From Keyboard의 약자로 말 그대로 키보드에서 손 떼는 것을 뜻한다. ( 잠수를 뜻함 ) 이런 유저들은 대부분 레폿을 당한다.

트롤 : 고의적인 피딩이나 팀에 방해가 되는 행위를 뜻한다.

캐리 : 팀을 승리로 이끈 챔피언을 뜻한다.

왕귀 : 왕의 귀환을 줄인 것으로, 중-후반에 강한 챔피언을 뜻하기도 한다.

리폿(레폿) : 게임이 끝난 뒤 유저를 신고하는 것을 뜻한다. 




.
.

[ 참고 사이트 ]


- Endless Requiem  ( http://hhk0326.blog.me/120159113155 )
- 리그오브레전드 인벤 ( http://lol.inven.co.kr/ )
- 디스이즈게임 ( http://www.thisisgame.com/ )



이 밖에도 많은 LOL 관련 용어들이 있지만 간단하게 알아보자면 요 정도 될 것 같네요.

다른 용어들이 궁금하시다면 댓글을 남겨주세요. 설명해드리겠습니다.

이상, LOL 용어 정리였습니다!



사툰 , 사툰s , Wise사툰 , 와이즈사툰


'-TIP- > * 게임' 카테고리의 다른 글

[플래시게임] - Kamikaze pigs  (0) 2012.06.20
[플래시게임] - Effing Meteos  (0) 2012.03.11
[플래시게임] - MR Runner 2  (0) 2012.03.01
[플래시게임] - Zombies, Inc.  (0) 2012.02.26
[플래시게임] - Billy Makin Kid  (1) 2012.02.25
[플래시게임] - 작은 하마 게임  (2) 2012.02.21